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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에 잡히는 무역

선박운송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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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운송 회사에 대하여

선박운송을 하는 회사에는 선박을 보유하고 있고 운송까지 직접하는 '라인(LINE)'이라 부르는 선박회사와 운송중개회사인 포워더가 있습니다. 선박운송을 중개하는 포워더는 항공운송을 중개하는 항공포워더와의 구별을 위해 선박포워더라고도 하지만, 보통은 그냥 포워더라고 합니다.

 

대체로 무게가 무겁고 부피가 큰 화물을 운송할 때 선박운송을 주로 많이 사용하며, 대표적인 예로 자동차 또는 원유 등이 있습니다. 선박운송은 상대적으로 운송료가 저렴한 장점이 있기는 하지만, 운송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항공운송의 경우엔 직항이면 보통 하루나 이틀이면 수입지에 도착하지만 선박운송의 경우 40일 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선박으로 운송하는 화물에는 벌크화물과 컨테이너화물이 있습니다.

 

벌크화물이란?

곡류, 목재, 광석 등과 같이 포장하지 않고 입자나 분말상태 그대로 선창에 싣는 화물 또는 석유처럼 액체 상태로 용기에 넣지 않은 채 선박의 탱크에 싣는 화물은 한꺼번에 대량(벌크, BULK)으로 운송합니다. 이렇게 대량으로 운송하는 화물을 일반적으로 벌크화물이라 합니다. 우리나라와 같은 자원이 부족한 나라에서는 철광석과 같은 많은 원자재를 해외에서 수입하여 가공 후 다시 수출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벌크화물이 가지는 그 의미가 아주 남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벌크화물은 양도 많고 모양도 일정하지가 않아서 한꺼번에 운반하기가 불편합니다. 그래서 보통의 경우 벌크화물은 배가 정박한 곳 근처 부두나 벌크화물 전용부두에 쌓아둡니다. 선박에 적재할 때에는 선박에 있는 크레인을 이용해 화물을 배에 싣거나, 트럭으로 직접 선박 내에 화물을 적재하기도 합니다.

 

벌크화물은 아래의 그림와 같은 순서로 적재되었다가 수출된 후에 바이어가 화물을 인수합니다. 물론 선박운송에서도 통관이 되어야만 수출선박에 화물 적재가 가능하고, 수입 시에도 통관 후에 화물 인수가 가능합니다.

 

벌크화물은 많은 양 때문에 보통은 선박을 통째로 빌려서 운송합니다. 이처럼 벌크화물을 운송하기 위해 선박을 통째로 빌리는 것을 '용선'이라고 하는데, 선박을 빌린다는 의미에서 선박전세하고도 합니다. 화물을 운송하기 위해 선박회사와 선박을 빌리는 계약을 용선계약이라고 하며 영어로는 CHARTER PARTY입니다.

 

 

 

2024.03.11 - [손에 잡히는 무역] - 항공운송 운항 스케줄과 AIRWAYBILL